TECHDASARTICLE
게시물 검색
articles 목록
번호 제목
12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치인 보일러나 가열로 등의 산업용 연소설비에서 연료 사용량을 줄이고 환경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연소설비의 굴뚝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산소와 일산화탄소를 모니터링 하면서 적정량의 연소용 공기를 주입하여야 한다. 
11
4차 산업혁명은 센서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물인터넷이 산업 플랜트 곳곳에 적용되면서 스마트 시스템들이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다. 플랜트의 신뢰도를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성능감시 시스템, 운전정보 시스템, 예측경보 시스템, 설비관리 시스템 등의 다양한 온라인 시스템들이 이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고도화된 어플리케이션이 …
10
AI 및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전통적으로 전문가의 영역이었던 사고 감시 및 예방 업무가 조기경보라는 이름으로 시스템화(Early Warning System, EWS)하여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EWS란 특정 대상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다가 이상 징후가 포착되면 바로 경보를 발행함으로써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을 보호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9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미국 GE가 최초로 제시한 개념으로, 컴퓨터 속에 현실에서 존재하는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하여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이다. 디지털 트윈은 제품의 설계에서부터 개발 및 생산, 제품 출하까지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걸쳐 디지털 정보를 보유한다. 보유한 디지털 정보를 기…
8
우리나라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치는 산업용 연소설비이다. 보일러, 가열로, 소각로, 열풍로, 고로, 전기로 등에서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의 30%를 사용한다. 에너지 사용량이 큰 만큼 미세먼지도 많이 배출하여 전체의 50%를 차지한다. 연소설비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줄이고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하여 공정 설계에서부터 설비…
7
미국의 Expert Microsystems사의 SureSense는 최신의 패턴 인식(Advanced Pattern Recognition) 소프트웨어로 조기에 공정이상을 파악하여 고장이나 사고를 예방하는 솔루션이다. SureSense는 상용 시스템 중에서 유일하게 공정이상 식별에서부터 진단 및 설비의 잔여수명 예측까지 기능을 두루 갖춘 고장진단 솔루션이다. …
6
AI의 활성화와 함께 가상센서(Virtual Sensor) 또한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공장에서 말하는 가상센서란 온도, 유량, 압력, 암페어와같은 물리적인 센서가 만들어낸 데이터를 결합하여 제품 품질이나 환경 오염물질 농도, 또는 공정 상태와 같은 새로운 값을 예측하는 가상적인 소프트웨어 센서이다. 공장 운전 데이터와 실험값 간의…
5
화력발전 플랜트에서 발전효율 계산의 정확성 향상을 위하여 계산 오차의 주요인인 투입 열량을 보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발열량 실험값 또는 유량 오차 보정을 위하여 데이터 보정 (Data Reconciliation) 기술을 적용하였다. 화력발전 플랜트의 주요 설비를 중심으로 물질 수지와 열 수지를 수립하였으며, 물지 수지와 열 수지가 성립하는 조건하에서 측…
4
스마트팩토리는 거스를 수 없는 기술 진보의 한 단계이다. IT와 DT기술이 발달하면서 시스템 통합은 더 가속화되고 이를 통해 산업계의 생산성은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속도로 향상되고 있다. 에너지 효율화도 스마트팩토리 구현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에너지 절약 관점만으로 접근 하는 방식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3
스마트팩토리 또는 인더스트리 4.0이 요즘 산업계의 화두이다. 산업혁명 이후 몇차례의 큰 패러다임의 변화이후 현재는 IT기술의 진전에 따라 공정의 스마트화를 특징으로 하는 네번째의 패러다임 변화의 과정에 있다는 것이다. 현재 세계는 IT(Information Technology)기술과 DT (Data Technology)기술의 발달에 의해.. 
2
플랜트는 시간이 지나면서 설비 노후화, 설비 개/보수, 배기 제약 변동 등이 발생하여 인수성능 시험 초기의 최적화된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또한 연료 변경, 원료 및 유틸리티 원가 변동, 제품 규격과 가격 변동으로 인하여 플랜트 준공 시 설정된 성능 목표를 그대로 추구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1
최근 대형 안전사고가 잇따름에 따라 사고는 더 이상 개인이나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범국가적 이슈로 다뤄지게 되었다. 여러 산업 분야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듯이 플랜트를 운영하는 기업들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안전관리에 인적, 물적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