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DASARTICLE
게시물 검색
articles 목록
번호 제목
7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위기 적응대책을 강화하여 2030년 중장기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로 2018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40% 감축하고, 2050년에는 탄소제로를 달성하기로 하였다. 기업들은 기존의 에너지 설비의 개별 효율 향상의 한계를 극복하고 에너지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주기를 통합하는 광의의 효율 개선 방안이 필요하게…
6
보일러나 가열로 등의 연소설비에서 연료를 절감하고 대기오염물질을 줄이려면 연소효율을 최대로 유지는 것이 중요하다. 연소설비에 공기를 너무 많이 주입하면 배기가스 배출량이 많아져 효율이 저하되고, 너무 적게 공급해도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여 효율이 저하된다.
5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글로벌 기업 GE가 주창한 개념으로, 물리적 세계(현실)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가상세계에 동일하게 구현하여 사물의 상태, 생산성, 동작 등을 미리 검증하는 기술이다. 디지털 트윈은 2000년대 들어 제조업에 도입되기 시작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로 적용되고 있으며, 플랜트, 항공, 자동차, …
4
AI 및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전통적으로 전문가의 영역이었던 사고 감시 및 예방 업무가 FDD(Fault Detection & Diagnosis) 또는 FDI(Fault Detection & Identification )의 상업적 제품을 통해 비전문가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FDD는 대상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다가 이상 징후가 포착되면…
3
I. 서 론 최근 센서 기술의 발달,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전, 그리고 센서로부터 나오는 빅데이터들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의 발전으로 플랜트 이상이나 고장을 감지하는 기법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특히 데이터 해석 기술을 이용하여 공장의 운전 데이터 속에 포함된 패턴을 찾고 숙련된 운전자의 경험적 지식을 디지털 전환 기술로 재구성하여 …
2
4차 산업혁명은 센서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산업 현장에서 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되면서, 스마트 시스템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기계 성능 감시, 운전 정보 제공, 고장 예측, 설비 관리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온라인 시스템들이 활용되며,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의 고도화는 센서가 다양한 정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능력 덕…
1
미국의 Expert Microsystems사의 SureSense®는 조기에 공정이상을 파악하여 고장이나 사고를 예방하는 소프트웨어로 최신의 패턴 인식(Advanced Pattern Recognition)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SureSense는 상용 소프트웨어 중에서 유일하게 공정이상 식별에서부터 진단 및 잔여수명 예측까지 고장진단에 필요한 전…